공지
8월 17일(월) '임시공휴일' 정상수업 진행됩니다. (고객센터 휴무)
매드포스터디
와썹 커뮤니티
매드포북스
  |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에피소드 1-16 :

get through, go through

목록
주의/참고사항
Monica : Oh my God!
Paul : I know, I know, I'm such an idiot. I guess I should have caught on when she started going to the dentist four and five times a week. I mean, how clean can teeth get?
Monica : My brother's going through that right now, he's such a mess. How did you get through it?
Paul : Well, you might try accidentally breaking something valuable of hers, say her-
Monica : Leg?
Paul : (laughing) That's one way! Me, I- I went for the watch.
1. Oh my God.
이 표현은 약자로 'OMG'라고 쓰이기도 한답니다.^^ 페이스북에서 채팅하거나 문자를 보낼 때 자주 사용하는 표현이죠.

2. such an idiot / such a mess
둘 다 'such'가 들어간 표현인데요. 문법에서 'such'처럼 뒤의 명사를 꾸며주는 품사의 단어는 명사 앞에 위치하고, 관사(a, an, the)는 그 꾸며주는 단어의 앞에 위치해야 한다고 배웠던 거 기억하시죠? 즉, 아래와 같이 쓰인다고 배웠죠.

- an such idiot / a such mess

그런데 이는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랍니다. 'such'가 뒤의 단어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다른 꾸며주는 품사(형용사, 부사)와 달리 관사의 앞에 위치한답니다. 즉, 위의 프렌즈 대사에서 나오는 표현이 맞다는 것이죠. 이를 잘 기억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토익 등의 시험에서 종종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그럼 다시 한 번 아래 비교 표현을 보고 확실히 기억해 둡시다.

(틀린 표현) an such idiot / a such mess
(맞는 표현) such an idiot / such a mess


3. I should have caught on
'should have + PP'는 알고 계시죠? 과거에 하지 못했던 무엇인가에 대해 '~했었어야 했는데'라는 뜻입니다. 'catch'의 과거분사형(P.P)인 'caught'가 왔는데요. 뒤에 전치사 'on'이 같이 있는 걸로 봐서 둘이 자주 같이 사용되는 숙어일 것 같다는 느낌이 오는데요. 그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 catch on : 이해하다, 깨닫다

전 여자친구가 일주일에 4-5번 치과에 가는 것을 보고 치과의사와 바람이 났다는 것을 '알았어야 했다'는 그런 의미가 되겠죠?

4. How clean can teeth get?
문장이 좀 헷갈릴수도 있겠는데요. 'how clean(얼마나 깨끗한) + 조동사(can) + 주어(teeth) + 본동사(get)'로 나누어서 보면 좀 편하시겠죠? 이를 얼마나 깨끗이 하길래 그렇게 자주 가느냐는 말로, 스스로 자조하는 그런 문장인 듯 보이네요^^

5. go through / get through
두 개의 숙어가 등장했습니다. 둘 다 'through'와 함께 쓰인 표현인데요. 그래서인지 둘 다 의미가 비슷할 것 같기도 하고 좀 애매하지 않나요? 저만 그렇게 느끼는 건가요? ^^;;

* go through : 겪다, 거치다, 통하다
* get through : 통과하다, 헤어나다


사전에서 그 해석을 찾아봐도 좀 비슷해 보입니다. 'go through'는 '겪고 있는 것'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아 보이구요. 'get through' 는 '겪고 지나옴'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그런 뉘앙스라고 보이네요. 좀 더 정확한 뉘앙스와 의미를 아시고자 한다면, 이 표현들이 들어간 다양한 예문을 살펴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get through'와 비슷한 표현으로 'get over'가 있는데요. 이는 '극복하다'라는 의미로, 이 역시 '무언가 겪고 난 후'의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입니다. 또 'go over'라는 표현도 있는데, 이는 '점검 또는 검토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요. 희안하게도 '무엇을 진행하고 있는 것'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시지 않나요?

* go over : 점검하다, 검토하다
* get over : 극복하다


6. go for
'~을 택하다', ~에 해당하다'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의미로 자주 사용되는데, 의미만 기억을 해 두시면 헷갈릴 수 있으니 'go for'가 사용되는 문장을 같이 기억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로그인 시 글작성이 가능합니다.
에피소드 제목 열람상태
에피소드1-16 get through, go through 로그인 필요
<<처음1
2